한국이 낳은 세계적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의 예술세계를 심도있게 다룬 책이다. 백남준은 미술행위의 개념을 바꾼 인물로, 미술사에 매체의 혁명을 이룬 작가이다. 그는 전통적인 회화를 프로그램으로, 조각을 텔레비전 콜라주로 바꾸었다. 그는 음악적 요소인 소리를 미술로 끌어들이고 나아가서 매체 간의 소통과 결합을 시도하여 소위 ‘복합매체(multimedia) 미술’의 길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서 활짝 열어 놓았다.
제1장 예술인류학적 지평으로 본 백남준
1) 미학적 평론에서 인류학적 평론으로
2) 예술의 인류학(Anthropology of Art)
3) 예술인류학(Artistic Anthropology)
제2장 백남준 예술을 읽기 위한 정보와 훈련
제3장 비디오아트(video art)와 플럭서스(fluxus)
1) 비디오아트(video art: 內有神靈)
2) 플럭서스(外有氣化: fluxus)
3) 백남준의 비디오아트, 총체적 예술세계
제4장 불교인류학과 백남준
제5장 무교인류학과 백남준
제6장 마고이즘(Magoism)과 백남준
제7장 백남준: 데콜라주 바다의 플럭서스 섬
1) 플럭서스 섬에 대한 의미해독
제8장 음(陰)의 철학으로서 음양론
제9장 칭기즈칸과 백남준의 노마드: 태양적 노마드와 태음적 노마드
제10장 인간, 호모사피엔스란 무엇인가
제11장 남성과 여성, 존재와 생성
제12장 서양의 페니스(penis)에 대한 동양의 버자이너(vagina)의 역공
제13장 백남준 연보
제14장 Anthropology of Art for Nam-June Paik Cosmology
백남준의 주요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