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이전
상품명
장구장단 지도법
강혜인,최병길 저 한국학술정보
분야
예술 > 음악
머리말
일러두기

Ⅰ 장구와 산조의 기초적 이해
1. 장구에 대하여
(1) 장구의 역사
(2) 장구의 구조와 명칭
(3) 장구의 쓰임새
2. 산조에 대하여
(1) 산조의 역사와 음악적 특징
(2) 악기별 산조의 종류와 장단 구성

Ⅱ 장구의 연주법과 연습곡
1. 장구연주를 위한 바른 자세
(1) 산조반주의 연주 자세
(2) 채편의 연주자세
(3) 궁편의 연주자세
2. 기초 연주법과 연습곡
(1) 기초 연주법
(2) 기초 타법 연습곡
(3) 굿거리장단을 이용한 기초 타법 연습곡
3. 꾸밈음 연주법과 연습곡
(1) 꾸밈음 연주법
(2) 꾸밈음 타법 연습곡
(3) 늦은자진모리장단을 이용한 꾸밈음 타법 연습곡
4. 겹꾸밈음 연주법과 연습곡
(1) 겹꾸밈음 연주법
(2) 겹꾸밈음 타법 연습법
(3) 늦은자진모리장단을 이용한 겹꾸밈음 타법 연습곡
5. 선율적 표현을 위한 연주법

Ⅲ 산조장단 학습의 원리와 실습
1. 산조장단을 위한 단계적 학습법
(1) 산조장단의 기본형, 변형 익히기
(2) 산조장단의 구조를 이해하고 박의 층위를 변동하여 연습하기
(3) 숨으로 장단 표현하기
(4) 장단으로 감정 표현하기
2. 산조장단의 종류와 반주의 특성
(1) 진양
(2) 중모리
(3) 중중모리(굿거리)
(4) 자진모리
(5) 휘모리(단모리, 세산조시)
(6) 엇모리
3. 산조연주를 꽃피우는 장단반주의 비결
(1) 선율의 흐름을 파악하는 눈을 가져야 한다
(2) 연주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3) 추임새로 음악을 함께 완성해야 한다
(4) 적절한 추임새를 선택하는 음악적 감각을 가져야 한다

Ⅳ 산조 반주의 사례
1. 성금련류 가야금산조의 장단
2. 원장현류 대금산조의 장단

맺음말

〈부록〉 산조의 악보와 음반

참고문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