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이전
상품명
한민족 민요의 멜로스
이경희 저 한국학술정보
분야
예술 > 음악
추천사
머리글

제1장
1. 한민족 음악적 사고의 형성요인
1) 음악적 사고
2) 모두스가 발생하는 영역
2. 3협화음(3狹和音) 형태의 기능체계
1) 음계의 구성과 모두스의 형태
2) 배음(Harmonic Overtone)
3. 5음계의 Modus 형성
1) 5음계에 내재된 세 개의 모두스
2) 연결된 두 개의 모두스
3) 분리된 두 개의 모두스
4) 교차된 두 개의 모두스
4. 세 민요 선율에 Modus를 제시
1) 박연폭포 5∼8마디이다
2) 경기도 아리랑 1∼4마디이다
3) 한오백년 5∼8마디이다
5. Modus 형태를 상중하로 보는 견해
1) 상중하
2) 인간에 비유한 모두스 모델

제2장
1. 모두스 시스템에 의한 화성체계
1) 모두스의 화성 발생
2) 각 민요에서 나타난 모두스
2. 왜 기음을 e1으로 정하게 되었는가?
3. 1차로 선택한 10민요 음계
악보 1) 원조의 기음을 첫 음으로 한 10민요의 음계와 음진행 그리고 빈도수
악보 2) 악보 1의 음계를 e1조로 이조(Transfer)한 음계
악보 3) e1조로 이조한 10민요 음계를 통합한 음계
악보 4) 협화음(狹和音)
4. 악보 5) 2차로 선택한 9민요 음계
5. 악보 7) 3차로 선택한 13민요 음계
6. 악보 2, 6, 8음계에서 만들어진 58개의 화음들

제3장
1. 3협화음(3狹和音)
1) 음계
2) 선법
3) 화음과 화성
4) 3화음(3和音)과 3협화음(3狹和音)
5) 화음의 중복과 생략
6) 밀집위치와 개리위치
7) 화음진행
8) 한민족의 5음계를 e1조로 이조
2. 각 음계별로 분류한 음계들
1) 악보 14) 악보 2), 6), 8)의 음계를 각 음계별로 분류한 음계들 (솔음계, 라음계, 도음계, 레음게, 미음계, 파음계)
2) 악보 15) 〈도〉음계
3) 악보 16) 〈파〉음계
4) 악보 14)에 나타난 각 음계의 특징
3. 각 음계별로 만들어진 화음들
1) 악보 17) 악보 14)에 의한 각 음계별로 만들어진 화음들
4. 추가화음과 중복음
1) C 4도3협화음에 4도 아래음 추가
2) C 4도3협화음에 근음, 3음, 4음 중복
3) E 4도3협화음에 근음, 2음, 4음을 하성에 중복
5. 악보 18) E 4도3협화음에 여러 가능성의 추가화음과 중복
6. 악보 18)의 화음분석
1) 악보 18) e2 d2 b1 화음
2) 악보 19)∼27) 화음에 추가화음
3) 악보 28) 사용하지 않는 3협화음
4) 악보 29) 사용 가능한 동일 음정 3도3협화음
5) 악보 30) 공통화음을 통한 화음진행

제4장
실습 편
1. 악보 31) 32민요에서 나타난 악보 12)의 화음들
1) 악보 31-1)
2) 악보 31-2)
3) 모든 추가화음의 정리
2. 연습문제 I
1) 악보 14)의 기음 e1조 〈솔〉음계
3. 연습문제 2
4. 연습문제 3
1) 악보 34)
5. 해주아리랑 화음진행
1) 악보 34-2) 해주아리랑 음계
2) 악보 34-4) C조의 화음
3) 악보 34-5) 화음진행
4) C조 음계를 통한 화음진행 a, b
6. 연습문제 4
1) 악보 35) 육자백이

제5장
1. 비화성음(Non harmonic tone)
2. 종지(Cadence)
3. 중심음(Tonal center)
4. 5음계의 국악선법 명칭
5. 조바꿈(Modulation)
1) 4도권(Cycles of 4th)
2) C조를 중심으로 한 평조와 계면조
3) 조바꿈의 예
(1) 4도권 조바꿈의 공통음
(2) 완전4도 위 조 조바꿈
(3) 조표가 같은 평조와 계면조
(4) 조표가 다른 두 음의 공통음을 통한 조바꿈

부록
1. 32민요
2. 모두스 화성에 의한 13작품
맨위로